그림 한 모금

[ 미술사 읽기 ] 후기 인상주의, Post-Impressionism

my jeje 2022. 11. 28. 22:56
반응형

포스트 인상주의 ( Post-Impressionism,1890 - 1920)


인상주의가 주류로 편입하고 파급력을 가지면서, 피상적 표현에 그쳤다는 고유의 한계를 반성하는 프랑스의 운동입니다. 이 용어는 영국 미술 평론가 로저 프라이에 의해 생겼는데요. 폴 세잔, 조르주 쇠라, 폴 고갱, 빈센트 반 고흐, 앙리 드 툴루즈-로트렉 등과 같은 19세기 후반 화가들의 작품을 설명하기 위해 붙였습니다. 이 포스트 인상주의는 20세기 초 예술의 두 가지 주요 운동을 이끌어 냅니다. 순수한 색을 표현하여 감정을 자극하는 야수파와 이차원 평면에 형태감을 부여하는 입체파. 진정한 의미의 개성을 강조하면서 현대미술의 양대 흐름의 기반을 다진 포스트 인상주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들은 종종 함께 전시하기도 했지만 친밀한 그룹으로 시작한 인상주의자들과는 달리, 주로 혼자 그림을 그립니다. 세잔은 프랑스 남부의 엑상프로방스에서 고립되어 그림을 그렸습니다. 고갱과 반 고흐는 더 개인적이고 영적인 표현을 위해 인상주의의 자연에 대한 객관적 접근 방식을 거부합니다.
고흐를 제외한 이 모든 화가들은 프랑스인으로, 대부분은 인상파로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그들 각자는 자신만의 매우 개인적인 예술을 위해 인상주의의 전형적인 스타일을 포기합니다. 인상주의는 색과 빛의 효과 측면에서 자연의 객관적인 기록에 기반을 둡니다. 포스트 인상주의자들은 인상주의의 순수하고 화려한 색상, 전통적인 주제로부터의 자유, 그리고 깨진 색의 짧은 붓놀림으로 형태를 구성하는 테크닉을 활용하였지만 더욱더 과감하게 나아가면서 20세기 초 모더니즘의 기초를 형성합니다. 인상파들 사이에서 불안한 단계를 거친 후, 폴 세잔은 "인상주의를 박물관의 예술처럼 견고하고 내구성 있는 것으로 만들기 위해" 1878년에 운동에서 물러납니다. 인상파 그림들은 밝은 색의 조화와 빛의 잔상을 표현하다 보니 자연스레 형태감을 잃게 되는데요. 인상파가 묘사한 지나가는 환영을 표현하기보다는, 풍경과 정형 물에 영속성과 일관성을 불어넣으려는 연구를 합니다. 그는 자연 형태의 기본 구조와 공간 깊이를 구성하기 위해 인상주의자들의 빛의 산란 묘사를 포기합니다. 세잔의 예술은 주로 물체의 구조를 묘사하는 데 관심이 있었고 입체파에 영향을 끼칩니다. 쇠라는 빛의 구성에 더 많은 관심을 보였고 색채 과학을 탐구한 그림으로 세잔과 비슷한 의도를 드러냅니다. 깨진 색을 사용하여 반짝이는 빛을 제안하는 인상파 관행을 초석삼아, 그는 멀리서 지배적인 색으로 혼합하기 위해 선택된 대조적인 색상의 작은 점들을 나란히 배치하면서 광학 공식을 통해 광도를 달성하려고 노력합니다. 점묘법이라고 불리는 이 이론적인 기술은 많은 현대 화가들에 의해 채택되었고 신인상주의로 알려진 회화에 지대한 영향을 끼칩니다. 1886년에 인상파와 함께 전시한 후, 고갱은 "자연주의의 가증스러운 오류"라 폄하하면서, 젊은 화가 에밀 버나드와 함께 예술에서 더 단순한 진실과 더 순수한 미학을 추구합니다. 파리의 정교한 도시 예술 세계에서 벗어나 더 전통적인 가치를 가진 농촌 공동체에서 영감을 찾습니다. 중세 스테인드글라스와 조명의 순수하고 평평한 색상, 무거운 윤곽, 장식 품질을 복사한 두 예술가는 순수한 색상과 선의 표현 잠재력을 탐구했으며, 특히 그가 결국 살게 될 타히티인들의 시적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이국적이고 감각적인 색상 조화를 만들어냅니다. 1886년에 파리에 도착한 네덜란드 화가 반 고흐는 인상파 기술과 색을 재빨리 익혀 내면의 격앙된 감정을 표현합니다. 그는 인상주의의 대조적인 색상의 짧은 붓놀림을 자연경관에 대한 감정적으로 가득 찬 황홀한 반응을 전달하는 과장된 곡선적이고 생생한 색상의 선으로 변형시킵니다. 이들의 회화는 개인의 감성을 표현하기에 시적이고, 우리가 그린 천재적인 예술가에 부합하는 면이 많습니다. 고립된 생활과 격정적인 감정, 예술을 위한 예술을 그린 화가들. 이들의 작품을 현대를 사는 우리에게 여전히 깊은 울림을 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