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한 모금

[그림 한 모금] 펠릭스 발로통 ( Felix Vallotton ), 신비로운 색채의 은밀한 시선

my jeje 2022. 11. 23. 15:31
반응형

어디론가 다급하게 뛰어가는 아이의 발걸음
관찰자의 시선은 영화의 앵글과도 같은 컷 입니다.
당연히 현대 미술일거라 생각했는데
작가는 19세기 후반에 활동한 펠릭스 발로통 이었습니다.




펠릭스 발로통 ( Felix Vallotton, 1865 ~ 1925 )


발로통은 그의 시대에는 명성을 얻지 못했습니다.
그렇지만 그는 자신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발전시켰고, 역사는 이제 그를 그의 시대의 가장 독창적인 예술가 중 한 명으로 봅니다. 그의 초기 판화는 그를 나비스 그룹에 초대한 피에르 보나르와 에두아르 부야르의 눈길을 끌었습니다. 비록 실제로 나비스의 일원으로 정착한 적은 없지만, 그 그룹과의 제휴를 통해 보헤미안 예술과들과 접촉하게 됩니다.




테크닉의 발전에 따라, Vallotton은 점점 더 독특한 비전을 보여주게 됩니다. 그의 성숙기의 작품들은 눈에 띄는 심리적 불안감을 전달하는데요, 현실주의와 상징주의 기술 사이의 훌륭한 균형을 제공합니다.
세기의 전환기에 파리 생활에 대한 독특하고 풍자적인 이미지를 보여주면서, 발로통은 그의 세대에서 가장 위대한 판화 제작자라는 칭호를 얻기도 합니다. 그는 세기말 서양 예술의 가장 실험적인 변화의 시기에 있었지만, 인상주의와 나중에 입체파르드와 추상화와 같은 아방가르드 운동으로 이어진 예술적 실험보다 현실주의적 표현에 전념했습니다.
아방가르드의 추상적 시각 예술에 저항하면서, 그는 대중과 비평가들이 이해하지 못한 더 특이한 스타일의 프레임을 만들었습니다.
자연스럽게 그는 "현대주의자"가 의미하는 것의 매개 변수를 넓힌 것으로 인정받게 됩니다. 실제로, 그의 대담하고 독창성은 항시 논쟁거리를 제공했습니다.



스케치와 사진을 기반으로 하지만, 상상력으로 조합된 발로통의 작품은 독특했고 초현실주의자들 보다 앞선 내세의 표현을 가지고 있습니다.대담한 윤곽, 평평한 색상과 실루엣을 통해, 감동적인 상징적 명상을 남깁니다. 이로써 왕립 아카데미로 부터 ”섬뜩한 소외의 주인"이라는 라벨을 갖게 됩니다.
모더니스트 예술의 웅장한 이야기에서 크게 잊혀지거나 적어도 옆으로 늘어선 그 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파리의 세기 전환기 동안 삶의 시각적 기록에 상당한 기여를 합니다.
그의 작품에서는 조롱하는 재치, 파괴적인 풍자, 그리고 엉뚱한 유머가 녹아납니다. 1890년대에, 그는 부르주아지의 삶을 조롱하고 도시의 혼란스러운 일상 생활을 풍자하는 재치 있는 삽화로 유명해집니다.
그러나 1898년 그의 부유한 미망인과의 결혼으로 그가 이전에 조롱했던 사회 계급에 안착하게 되는데요.
아내 덕분에 재정적으로 안전한 미래를 보장받은 Vallotton은 더 이상 그의 삽화에 의존하지 않아도 되었기에 성공과 인정을 가져온 스타일을 즉시 포기합니다.
이후 그림에 전념하면서 그의 인생의 마지막 25년 동안 심리적 긴장감을 나타내는 초상화, 빛나는 풍경과 인테리어 내러티브 등 확고한 스타일을 개발합니다.



"매우 독특한 발로통"의 흔적은 20세기 예술과 문화의 발전에서 이어집니다. Vallotton의 삶에 대한 분리된 관찰과 그의 주제에 대한 심리적 불안에서, 뭉크, 에드워드 호퍼, 심지어 초현실주의자 르네 마그리트의 그림과 인쇄물까지 영향을 줍니다.
또한 그림자의 눈에 띄는 사용과 알프레드 히치콕의 멋진 국내 인테리어와 신비롭고 불길한 캐릭터로 가득 찬 불길한 공간에 강한 공명도 있습니다.
최근에 웨스 앤더슨 감독은 Vallotton으로부터 영감을 받아 매우 특이한 세트 디자인을 위한 평평한 색 구성표를 만들기도 하는 등 발로통이 문화 예술계에 끼친 영향은 현재까지도 유효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