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한 모금

[그림 한 모금] 존 윌리엄 워터하우스( Waterhouse ), 낭만적 시선을 노래하다

my jeje 2022. 11. 18. 07:41
반응형

런던 여행을 갔을 때, 잊히지 않던 그림이 있었습니다.
세상을 잃은 듯한 여인의 표정

막연히 햄릿의 연인 오필리어인가 했더니, 샬롯의 여인*이라는 제목이었습니다.

존 윌리엄 워터하우스( John William Waterhouse, 1849~1917 )



워터하우스는 진정한 의미에서 낭만적인 예술가였습니다.
고전적이고 신화적인 장면을 주로 그렸는데, 아름다운 여주인공과 팜므파탈에 대한 섬세한 표현으로 후원자들에게 인기가 많았습니다.
그가 살던 시대에는 대중과 동료들에게 존경받는 성공한 예술가였습니다.

존 윌리엄 워터하우스는 19세기 중반, 산업 혁명이 한창이고 빈곤이 만연한 영국에서 태어났습니다.
일부 화가들이 주류 예술이었던 신고전주의의 순수하고 이상적인 선에 대립하던 시기로,
진정한 현실을 주제로 드러내기 시작한 시대이기도 합니다.

20세기 전환기의 트렌드에서도 그는 작품 스타일과 주제를 고수합니다.
자연스럽게 그의 작품이 구현한 몽환적이고 낭만적인 스타일, 정형화된 아름다운 여성들은 주류에서 물러나게 됩니다.
예술계는 여전히 아름다움을 추구하지만 의미가 확장되었고, 고전적인 미는 새로운 유형의 예술로 대체됩니다.
워터하우스는 죽음 이후에 잊힌 화가가 되지요.
그러나 앞서 보았던 부게로같이 오늘날 그의 작품은 가치를 아는 평론가에 의해 다시 한번 조명되어, 재평가받습니다.


워터하우스는 라파엘 이전과 고전 화가들로부터 영감을 얻었기에 라파엘전파*로 분류합니다.
아름다움과 리얼리즘을 창조하기 위해 다양한 예술적 기술을 사용했는데,
상징주의, 생생한 색 구성표, 아름다운 빛을 사용하여 주제를 묘사하였습니다. *라파엘 전파 (Pre Raphaelites)
1848년에 왕립 아카데미의 상상력이 없고 인공적인 역사적 그림으로 생각한 것에 대한 반발로 이루어졌다.
젊은 영국 화가 그룹으로 14세기, 15세기의 이탈리아 예술에서 영감을 받았고, 고대 르네상스 라파엘 시대 이전의
이탈리아 회화의 전형적인 자연에 대한 직접적이고 복잡하지 않은 묘사로 본 것에 경의를 표했다.
워터하우스의 스타일은 더 고전적이지만, 그의 작품의 주제는 라파엘 전파의 그림과 같은 아이디어와 주제를 반영한다.
라파엘 이전 작품을 통해 진행되는 고대 이야기와 전설의 사용과 마찬가지로 강한 여성의 비극적인 슬픔을 주로 그렸다.

선명하고 화려한 조명, 맑은 분위기, 그리고 미세한 디테일이 특징이었고,
영국의 그림과 궁극적으로 장식 예술과 인테리어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을 끼쳤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