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한 모금

[그림 한 모금] 에드가 드가 ( Edgar Degas ), 화려한 무대 뒤편의 어두운 실재

my jeje 2022. 11. 22. 00:05
반응형

환희에 찬듯한 표정
생동감 있는 동작
사진의 한 장면 같은 프레임
역동적인 발레리나

오늘은 아름다운 무용수를 즐겨 그린 화가, 에드가 드가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에드가 드가(Edgar Degas, 1834년 ~ 1917년)

 

 


우리는 드가를 인상파의 설립자로 알고 있지만, 그는 "현실주의자" 또는 "독립주의자"라고 불리기를 바랐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그룹 전시회의 주최자로서 가장 중요한 핵심 회원 중 한 명이었습니다.
현대 생활의 삶속에서 덧없는 순간을 포착하려고 노력하는 점과 파리 주민들의 삶을 주제 삼은 점에서 인상파와 결을 같이 했죠.
외광에서 변화무쌍한 자연의 흐름을 표현하느라 외곽의 윤곽성을 잃는 인상파의 주요 화풍과 달리
인공조명의 효과를 이용하여 인물의 윤곽을 명확히 하는 데 사용한다든지,


Degas는 부유한 은행 가족의 후손으로 파리에서 라틴어, 그리스어, 고대 역사를 포함한 고전 교육을 받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아들의 예술적 재능을 알아보고 파리 박물관에 데려가 그림 그리기를 장려했습니다.
이 시기에 드가는 루브르 박물관에서 이탈리아 르네상스 그림을 복사하는 것으로 시작으로 전통적인 학문적 스타일을 익힙니다.
또한 1850년대 후반 이탈리아로 여행에서 접한 그림과 벽화에 강한 영향을 받습니다.
초기에는 엄격한 훈련과 고전 예술에 대한 면밀한 연구를 통해 역사화가에 가까웠습니다.

30대 초반에 현대 주제에 대한 역사 화가의 전통적인 방법을 도입함으로써, 현대 생활의 고전 화가가 되는데요.
그의 예술의 변화는 주로 드가가 루브르 박물관에서 앵그르, 들라클루아 등 대가들의 그림을 연구하는 동안 만난, 에두아르 마네에 영향을 받으면서 일어납니다.

아버지의 사망과 동시에 가세가 기울기 시작하면서 수입을 위해 작품 판매에 의존할 수밖에 없게 되는데요.
드가는 독립적인 전시 사회를 조직하려는 젊은 예술가들과 힘을 합쳐 인상파 전시회라고 불리는 첫 번째 전시회 (1874년)에 참가합니다.
그 후 인상파들은 1886년에 7개의 추가 쇼를 여는데, 드가는 전시회 조직에 주도적인 역할을 합니다.
그룹 내 다른 사람들과의 지속적인 갈등에도 불구하고 거의 모든 전시회에서 자신의 작품을 보여줍니다.
그는 야외에서 그림을 그리는 모네나 다른 풍경 화가들과 공통점이 거의 없었습니다.
보수적인 그는 전시회에 의해 만들어진 스캔들과 동료들이 추구한 홍보와 광고를 혐오했는데요.
그렇기에 언론이 만들고 대중화한 인상파*라는 프레임을 격렬하게 거부했고, 1886년 조직의 최종 해산에 기여했습니다.

 

 

 


*인상주의
1860년대와 1870년대에 시작되었고, 쿠르베와 코로와 같은 화가들의 리얼리즘에서 성장했다.
인상파들은 밝고 "눈부신" 색상을 사용하여 주변 세계의 현실을 그렸다.
주로 빛의 효과에 집중하고, 장면에 즉각성을 불어넣기를 희망했다.
기술적으로 드가는 "인상주의자 색 반점을 채택한 적이 없다"는 점(미술사학자 프레드릭 하트)에서 인상파와 다르며,
그들이 그림 그리는 관행을 지속적으로 경시했다.
미술사학자 캐롤 암스트롱에 따르면, "그는 종종 쇼를 검토한 비평가들만큼 반인상주의자였다"고 한다.
드가 자신이 설명했듯이, "내가 하는 일은 위대한 주인에 대한 반성과 연구의 결과이다; 영감, 자발성, 기질, 나는 아무것도 모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파리 생활 장면, 중심을 벗어난 구성, 색과 형태에 대한 실험, 그리고 몇몇 주요 인상파 예술가들, 특히 메리 카사트와 에두아르 마네와의 우정은 모두 그를 인상파 운동과 밀접하게 연관시킨다.
미술사학자 찰스 스터키는 그 관점은 발레의 산만한 관중의 관점이며, "무작정한 시선으로 관중의 눈의 움직임을 포함하여 움직임의 묘사에 대한 드가의 매력이며, 그것은 '인상주의자'라고 적절하게 말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드가는 전통적인 아카데미 예술과 20세기 초의 급진적인 운동 사이에 있던 유일한 인상파로 불안한 혁신가였습니다.
그의 연구 기간 동안 주제와 기술은 모두 단순화되어 생생한 색과 표현 형식의 새로운 예술과 밀접하게 연결됩니다.
한때 "댄서의 화자"로 소외되기도 했던 그는 이제 툴르즈 로트렉, 파블로 피카소, 앙리 마티스, 그리고 20세기의 주요 예술가들에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인정받는 혁신적인 인물로 꼽힙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