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 그림 한 모금 ] 재벌집 막내아들에 나온 그 말, 점묘법에 대해

my jeje 2022. 12. 12. 23:23
반응형

오늘은 재벌집 막내아들에 나온 화법이죠,
점묘법에 대해 간단히 짚어보겠습니다




점묘법은 말 그대로 점을 찍어서 짧은 터치 혹은 픽셀 같은 dot의 조합으로 그림을 그리는 화법입니다.
후기 인상주의 화가 조르주 쇠라가 개발한 독특한 기법으로
인상주의 표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등장합니다.

인상주의 그림에서는 빛의 찰나를 묘사하기 위해 짧은 스트로크를 이용하고, 때문에 필연적으로 윤곽을 잃게 되는데요.
점묘화 기법으로 그린 그림들은 작은 점들의 조합으로 조각 같은 형태감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팔렛에서 색채를 섞지 않고 순색의 조합이 우리의 시각에서 혼합되도록 구성하기 때문에
높은 순도와 밝은 색상을 유지할 수 있었지요.
그러나 점들의 배치로 화면을 구성하려면 철저히 계산된 조합을 해야 하기에
그림이 다소 딱딱하고, 생동감이 결여되어 누가 그려도 비슷한 몰개성 한 작품이 나오게 됩니다.
모더니즘 예술에서 ‘개인’과 ‘개성’의 두각이 중요했는데 이를 잃게 되는 거죠.



이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여 서서히 사라지게 되는데요.
그러나 그림에 색채 이론을 접목하는 등 과학적 기법을 도입하여 실험한 이들의 방식은
마티스와 피카소, 칸딘스키 같은 화가들과 이후 화가들에게 깊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2022.12.11 - [분류 전체보기] - [ 세상 읽기 ] 우리가 꼭 알아야 할, 지록위마 (指鹿爲馬)

[ 세상 읽기 ] 우리가 꼭 알아야 할, 지록위마 (指鹿爲馬)

오늘은 열국지에 등장하는 또 다른 고사성어죠. 지록위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평상시 자주 들어보던 말인데, 정확한 뜻과 유래에 대해 살펴봅시다. 지록위마 (指鹿爲馬) 指 : 가리킬

bangbanguri.tistory.com

2022.12.09 - [분류 전체보기] - [ 세상 읽기 ] 우리가 꼭 알아야 할, 토사구팽 (兎死狗烹)

[ 세상 읽기 ] 우리가 꼭 알아야 할, 토사구팽 (兎死狗烹)

열국지에 나온 또 다른 고사성어입니다. 우리도 뒷글자만 따서 “팽당했다”는 표현으로 자주 쓰는 말이죠. 팽-에서 뭔가 버려지는 듯한 느낌이 절묘합니다. 그럼 토사구팽의 뜻과 유래를 알아

bangbanguri.tistory.com

반응형